Swap 이란? Swap 설정방법
- Linux
- 2021. 9. 11. 11:46
Swap 이란? Swap 설정방법
Swap 이란?
- swap 이란 메모리가 부족할 경우 하드 디스크의 여유 공간을 활용하여 RAM 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 디스크를 SSD 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RAM보다는 속도가 느리므로 swap 을 사용하게 되면 처리속도가 떨어집니다.
- swap 영역은 메모리가 부족한 경우 하드디스크에서 사용하게 되므로, 이 때문에 불필요한 I/O가 생겨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 swap 영역의 크기를 동적으로 조정할 수 없어 하드디스크의 공간을 차지하게 됩니다.
- swap영역을 사용한다는 것은 시스템의 메모리가 부족하다는 의미이며, 이는 프로세스의 메모리 누수이거나 실제로 필요한 메모리가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 메모리의 사용량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는 경우에는 메모리 누수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평상시에는 사용하는 메모리의 양이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가 순간적으로 요청이 증가하면서 메모리의 사용량이 폭증해서 swap을 사용하게 된는 경우에는 swap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서는 사용한 메모리의 최대치를 계산해서 메모리를 증설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Swap 설정방법
# ubuntu 20.04 에서 swap 설정방법
# swap 을 8GB로 조정
~# fallocate -l 8G /swapfile
# swapfile 권한 설정
~# chmod 600 /swapfile
# swap file 만들기
~# mkswap /swapfile
# swap file 활성화 : 리부팅하지 않아도 swap file이 활성화
~# swapon /swapfile
# /etc/fstab 을 수정해서 swap file을 마운트
~# vi /etc/fstab 을 열어서 내용 추가
swapfile none swap sw 0 0
# swap total 에 지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
~# free -m
참고
https://jihooyim1.gitbooks.io/linuxbasic/content/contents/05.html
https://kibua20.tistory.com/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