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브 초보가 유투브를 시작하기 위한 마음가짐

유투브 강연을 듣고 알게된 내용, 나에게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을 정리해본다.  
시작할 때 지속할 수 있는 힘이 나도록 올바른 기대치를 가지고 시작하는 점이 중요한 것 같다.

1. 유투브 주제 선정하기

유투브를 꾸준히 성장시키고 시키려면 영상을 지속적으로 올릴 수 있어야 한다.

영상을 적어도 100개 이상 되려면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를 주제로 선정해서 해야한다.

서점을 방문해서 서점에 책은 많은데 유투브에는 영상이 많이 없는 분야 중에

내가 좋아하는 분야를 주제로 선정해본다.

2. 올바른 기대치 갖기

유투브를 시작했을 때 금방 포기하게 되는 이유 중에 하나가 성과가 가시적으로 바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영상을 1개, 2개 올렸다고 해서 사람들이 좋아요를 눌러주고 , 구독을 눌러주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는 잘 나가는 유투버들만 보다보니까 기대치가 높아져 있다.

또한 수익도 많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알아보면 높은 조회 수 임에도 수익이 높지 않다.

   1. 취미 유투버 : 3개월 평균 월 조회 수 20만 조회 수 내외

      예상 수익 10 ~30 만원

   2. 본업 유투버 : 3개월 평균 700만 조회수 내외

      예상 수익 600 ~ 800만원

   3. 세일즈/마케팅 채널(사업체 블로그) : 3개월 평균 월 100만 조회수 내외

      예상 수익 80~120 만원

나의 수준이 어느 정도 인지 파악하고 수준에 맞는 눈높이와 기대치를 갖자.

3. 유투브 수입종류 확인하기

유투브 수익 지급 구조

CPM(Cost Per Mile:광고가 1000번 노출되면 과금하는 방식)

1000회 당 2달러가 지급되지만, 유투브에서 0.9$를 가져가고,크리에이터가 1.1$ 를 가져간다.

유투브 0.9 (45%) / 크리에이터 1.1 달러 (55%)

대략적으로 광고 1회 노출 당 1원 을 지급받는다.

CPM이 높은 경우

1. 단가가 비싼광고(스킵불가, 긴 광고)

2. 연말 (마케팅 비를 많이 쏟을 때)

3. 광고시장이 선진국인 경우 (미국,독일, 일본 1/ 한국 0.8 / 베트남 0.3)

유투브 수입종류

1. 영상 길이가 10분 이상시 광고 삽입 가능

2. 유투브 프리미엄 시청자가 시청하면 일정 부분 정산

3. 라이브방송 슈퍼챗 (방송 후원)

   ○ 정산 비율 : 유투브 30% / 유투브 채널 70%

5. 유투브 채널 멤버십(vip) : 구독자 3만 이상

   ○ 정산 비율 : 유투브 30% / 유투브 채널 70%

6. 협찬광고(브랜드 광고)

   ○ 구독자 10만 : 10분 내외 평균 100 ~ 300만원

   ○ 구독자 100만 : 평균 500 ~ 2000만원

4. 확장 수익모델 생각하기

자신의 유투브가 성장하면, 유투브로부터 받는 수익 이외에 수입을 어떻게 늘릴 수 있을 지 생각해본다.

○ 팬미팅

○ 굿즈

○ 서적/음반

○ 마케팅 대행 (구매 링크)

○ 광고 모델

해외 확장 수익 모델 크리에이터 예시

David dobrik : 굿즈 사업(IP), 굿즈 4천개 완판

Casey neistat : 공간 사업 , 구독자 1,100만

Fermanfloo : 게임앱개발, 게임 스트리머 , 이모티콘

Logan paul : 유투브 오리지널 출연 , 유투버 신화의 아이콘, 100억 이상 수익

Michelle phan : 뷰티 브랜드 런칭 (사업) 뷰티 브랜드 런칭

Fine brothers : 리엑션 비디오의 시초 채널, 20개 시리즈 콘텐츠 운영 , fbe 엔터테인먼트사 설립

Cut.com : 미디어 엔터테인먼트사 설립

​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