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일단, 오늘1시간만 공부해봅시다 양승진
- 책.영화.정보
- 2019. 7. 22. 12:46
적용해볼 수 있는 공부방법, 공부를 대하는 새로운 시각들이 많이 담긴 책 ★★★★☆ |
책의 저자는 이 책에 나온 내용 중에서 1시간 공부법은 반드시 시도해보라고 되어있다.
1시간 공부법은 그냥 정말 말그대로 1시간 동안 온전히 투자해서 공부를 하라는 것이다.
저자가 강조하는 1시간은 딱히 와닿지 않았지만,
공부방법, 공부를 대하는 새로운 시각들이 많아서 그런 내용들이 알찼던 책이다.
실제로 적용해보고 싶은 내용들을 정리해서 남겨본다.
자투리 시간에 무엇을 할지 정해놓기
자투리 시간에 어떤 일을 할지 미리 정해놓자.
미리 정해놓은 행동을 실행하면 에너지 소모나 시간낭비를 덜 수 있다.
5분 ~10분 : 영어 기사를 읽거나 외국어 단어 암기하기
20분 : 영어 팟캐스트 듣기, 뉴스 영상 보기, 책 읽기
아웃풋 중심의 학습을 할 것
공부 성과 = 노력(아웃풋 중심 학습) × 시간(주기적 반복)
아웃풋을 위한 인풋을 하자는 것이 핵심이다.
책을 아무리 많이 읽어도 그냥 보기만 하면 머릿속에 남는 게 없다.
구체적인 목적의식과 능동적인 내면화 과정이 결여된 수동적인 입력은 시간 낭비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기억하자.
의도한 '유희'가 아닌 책읽기, TV 드라마, 영화보기는 그냥 시간을 보낸 것에 불과하다.
학습은 기억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기억은 인지적 노력을 더 많이 했을 때 지속성이 유지되는 경향이 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자료를 반복적으로 공부하는 인풋을 반복하기보다 셀프 테스트 등의 아웃풋 학습을 여러 번 하는 것이 학습 효과를 높이고 기억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셀프 테스트 방법은 녹음기를 활용하면 좋다.
예를 들어 본인이 직접 단어를 읽고 약간의 시간차를 둔 뒤에 한국어 뜻을 말한다.
본인이 공부한 내용을 직접 말로 요약해보고 그것을 녹음해서 다시 듣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수동적으로 내용을 따라가기보다는 ‘여기서 제일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해보자.
만약 내가 직접 시험을 출제한다면 어떤 문제를 낼지 생각하면서 인풋을 하면 아웃풋의 밀도가 올라간다.
포모도로 방식을 활용해 타이머로 시간을 재면서 25분 인풋 위주의 학습을 하고 5분 휴식을 취한다.
두 번째 포모도로 시간은 전반부에 공부한 내용을 요약하거나 셀프 테스트를 하면서 주요 내용을 암기한다.
사회과학이나 철학 책으로 공부할 경우 책을 보지 않고 최대한 기억해서 주요 개념을 백지에 적어보고 이후에 책과 확인하면서 복습한다.
에빙하우스 망각곡선을 활용한 공부
망각 곡선을 보면 학습 바로 직후에 망각이 시작되며,
1시간 뒤에는 약 50퍼센트, 하루 뒤에는 약 70퍼센트, 한 달 뒤에는 약 80퍼센트를 망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가설에 따르면, 기억을 유지하려는 시도가 없으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정보가 손실되는 현상을 막을 수 없다.
따라서 학습 내용을 장기적으로 기억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분산 반복 복습’ 과정이 필요하다.
하루 1시간 공부를 하고 10분 후, 1일 후, 1주일 후, 1개월 후, 3개월 후 주기적으로 복습을 하면 학습한 내용이 장기 기억에 보존될 확률이 높아진다.
전날 공부한 내용을 넘겨보며 ‘아, 이런 내용도 있었네!’라고 확인만 해도 복습 효과가 있다.
주말 하루를 아웃풋 학습의 날로 정해 일주일간 공부한 내용을 셀프 테스트해보는 것도 좋다.
평소 SMS 프로그램에 모두 입력한 뒤 스마트폰으로 하루에 5~10분씩 주기적으로 틀리는 문제만 반복해서 공부했더니 시험 부담이 확 줄었다.
오늘 공부한 단어와 표현, 문장을 노트에 정리하면서 맨 위에 날짜를 표시한다.
다음 날은 전날 학습한 내용을 먼저 복습하고 오늘 공부한 내용을 날짜를 적으면서 정리한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면서 매일 복습할 범위를 5~7일 치로 한정한다.
매일 복습을 하면서 이미 완전히 외웠다고 생각되는 단어는 완료 표시를 해서 복습 범위에서 제외한다.
복습할 단어의 개수가 계속 줄어 5~7일 치를 복습해도 양적으로 부담이 크지 않다.
업무자료 저장방법
자료 관리 원칙에 따라 3가지 폴더를 만들어 운용한다.
Inbox : 분류할 시간이 없어 일단 임시로 저장한 파일들을 넣는다.
Projects: 현재 진행 중인 공부, 업무, 개인 과제 등의 하위 폴더를 만들어 관련 파일을 모두 저장한다.
Reference : 완료된 프로젝트로 필요할 때 검색해서 찾을 수 있도록 한다.
두번씩 읽기 공부 방법
영문소설 챕터별로 두번씩 읽기 방법
1. 소설의 세부사항은 신경쓰지 않고 단어 찾기와 줄거리 파악 용 읽기
2. 메모를 하면서 읽기
1) 단어 혹은 짧은 문장
2) 스토리, 캐릭터 분석, 은유, 상징성에 대한 개인적의 감상 등 문학 비평의 기초자료
한 시간만 집중해서 공부하자
주중이건 주말이건 그 시간만큼은 지켜 공부를 한 뒤에 휴식을 취하면 마음의 부담없이 제대로 쉴 수 있다.
중요한 원칙은 자리에 앉아서 1시간을 모두 온전하게 투자해서 책을 보거나 공부를 하는 행동 패턴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이다.
보고 있는 자료를 이해하는 비율이 낮거나 딴 생각을 하는 시간이 많더라도 그 시간은 꼭 유지하자.
이때 되도록 공부할 책이나 참고서를 딱 하나 정해놓고 중간에 다른 학습으로 바꾸지 말자.
1시간 동안 같은 자료를 집중해서 공부하기는 쉽지 않은 경우 공부 시간을 잘게 쪼개보자.
예를 들어 15분 공부하고 5분간 학습한 내용을 복습 및 정리하면서 쉬어가는 시간을 갖는다.
15분간 집중해서 학습 자료를 읽었다면 5분간 백지에 자신이 방금 읽은 자료의 핵심 내용을 키워드로 정리하거나 마인드맵을 그린다.
혹은 읽은 자료를 덮은 후에 머릿속으로 내용을 떠올려 요약해본다.
공부한 내용(인풋)을 상기(아웃풋)하거나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과 연결하려는 노력이 들어가면
지루함도 덜 수 있고 전체적인 공부의 효율도 높아진다.
● 공부 시간 기록 방법
•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을 적는다.
• 무슨 공부를 했는지 자세히 기록한다.
예) 20:30~21:30 영어 독해 자료 2페이지 공부 및 단어 20개 정리